(디지털컨버전스) 데이터 융합 풀스텍 웹 개발자(자바,스프링,리엑트) 양성과정
PHP기반 웹 풀스택 개발자 취업과정
(디지털컨버전스)데이터융합자바(JAVA),코틀린(Kotlin)웹&앱개발자양성과정
(스마트웹&콘텐츠개발) 자바(JAVA) 기반 풀스택(스프링,Vue) 웹개발자 실무 양성과정
JAVA기반응용SW엔지니어링양성과정
자료구조 &알고리즘 입문 with 파이썬
웹퍼블리셔(자바스크립트,제이쿼리)
뷰(Vue.js) 활용 프로그래밍 입문
HTML5 & CSS3 웹표준
정보처리 자격증
C언어(C,C++)
JAVA + JSP
안드로이드 앱개발( JAVA )
아이폰 앱개발(SWIFT)
JAVA
유니티3D 모바일게임
언리얼엔진 모바일게임
PHP+MySQL
자료구조&알고리즘
응용SW엔지니어링향상과정(JAVA)
응용SW엔지니어링향상과정(C언어)
스마트문화앱콘텐츠제작향상과정(UI,UX활용모바일웹,앱)
스마트문화앱콘텐츠제작향상과정(모바일웹,앱개발)
프로그래밍(C/C++)
프로그래밍(JAVA입문)
웹프로그래밍
스마트기기UI/UX디자인(디지털앱,웹디자인)양성과정
(혼합+스마트웹&콘텐츠개발) UI/UX &프론트엔드(반응형웹, 적응형웹) 개발자 양성
(혼합+디지털디자인)UI/UX반응형웹디자인&웹퍼블리셔(디자인&코딩)양성_B
스마트기기UI/UX웹디자인(웹퍼블리셔)양성과정
스마트기기 UX/UI 디자인(웹,앱개발)실무자
웹퍼블리셔(디지털 앱,웹디자인)양성과정
스마트기기 UX/UI 디자인(웹디자인,웹퍼블리셔)실무자양성과정
Adobe XD를 활용한 인터렉티브 모바일 UXUI 개발
전문웹퍼블리셔양성과정
UI/UX디자인 설계 구직자과정
디지털앱,웹디자인 양성과정
디지털 앱, 웹디자인
피그마(Figma) 활용 프로토타입 제작
웹디자인&웹퍼블리셔를 위한 Figma 완벽활용
디지털디자인 향상과정 (javascript&jQuery)
디지털디자인 향상과정 (웹표준&웹접근성)
웹퍼블리셔과정(javascript&jQuery)
웹퍼블리셔과정(웹표준&접근성)
프론트엔드개발자
Javascript & jQuery
쇼핑몰 디자인&창업
그래픽 디자인(일러+포토)
HTML5 & CSS3
PHP+MySQL
워드프레스
웹표준과 웹접근성
기초시각디자인
한글,파워포인트(ppt),엑셀(excel)+컴퓨터활용능력 2급(실기)
컴퓨터활용능력1급자격증(필기, 실기) 취득
컴퓨터활용능력 2급(실기)& ITQ(한글,엑셀,PPT)취득과정
[전산세무1급] 전산세무 실무자양성(법인세,법인세무조정)
전산세무회계(전산회계1급, 전산세무2급) 자격증 취득과정
컴퓨터활용능력2급(실기)&ITQ(한글,엑셀,PPT)취득과정
컴퓨터활용실무(컴퓨터활용능력2급실기)취득과정
컴퓨터활용능력 1급 자격증 취득 (필기,실기)
전산세무회계(회계1급,세무2급,더존TAT) 실무자 양성
전산세무2급 취득(이론,실기)
회계1,2급 자격증취득
컴활2급 & ITQ취득
컴활2급 & ITQ취득
회계1급+세무2급 자격증취득
경리실무자 양성훈련과정
취업을위한컴퓨터활용능력(스프레드시트,데이터베이스,워드)양성
세무회계과정(경리실무,더존,케이랩)
컴퓨터활용능력 양성과정
컴퓨터활용능력 양성훈련과정
세무양성과정(회계,세무)
회계양성과정(전산회계1급,FAT)
세무양성과정(전산세무,TAT)
전산회계,FAT 양성과정
TAT 자격증취득
컴퓨터활용능력1급 취득(필기,실기)
컴퓨터활용능력2급(필기,실기)
전산세무1급 취득(이론, 실기)
전산회계1급, 전산세무2급
컴퓨터활용능력2급 실기(엑셀활용)
컴퓨터활용능력1급 실기(엑셀,엑세스)
전산회계1급 자격증 취득과정
전산세무2급 자격증 취득과정
ITQ마스터&컴퓨터활용능력 2급(실기)취득 (한글,파워포인트,엑셀(EXCEL))
전산회계 1급 자격 취득과정
전산회계1급
전산회계2급
전산세무1급(법인실무)
세무1급(재무실무)
사무자동화산업기사
경리실무 과정
전산세무 1급 실무
컴퓨터활용능력
엑셀
파워포인트
ITQ
사무행정 향상과정(워드, 엑셀, 파워포인트, 액세스)
FAT1급취득과정
TAT2급취득과정
전산회계1급&FAT1급취득과정
전산세무2급&TAT2급취득과정
컴퓨터활용능력 2급
컴퓨터활용능력 1급
ERP 회계
나무로부터 만들어지는 종이에는 기나긴 시간이 담겨있다. 한 그루의 나무가 자라기까지의 수백년의 시간과 나무가 모여 숲을 이루기까지의 수천 년의 시간.
그래서인지 종이는 특별한 힘을 가지고 있는 것 같다. 사각거리는 촉감과 소리는 마음을 차분하게 하고, 특유의 냄새에 둘러싸일 때는 안정감마저 느껴진다.
하지만 모든 것이 빠르고, 풍부해진 요즘 시대에 종이가 사용되는 모습을 보면 마치 뚝딱하는 찰나에 생겨난 흔하디흔한 물건 같다. 필요 이상으로 큰 포장상자를 위해 더 많은 나무들이 베어지고, 화학적 가공이 더해진 종이는 자연으로 돌아가는 것조차 쉽지 않으니, 그런 종이를 볼 때면 안타까운 마음이 든다.
그레이프랩의 지스탠드. 재생지와 비목재지가 사용됐다.
그레이프랩은 이런 종이의 이야기와 깊은 연관이 있는 디자인 스튜디오다. 최소한의 자원과 기술을 사용해 제품의 소재, 제작 과정, 탄생부터 쓰임이 다해 버려질 때까지의 모든 라이프사이클을 디자인하는 지속가능한 디자인 실험실로 재생지와 비목재지를 소재로 한 친환경 제품을 선보일 뿐 아니라, 다양한 재능을 가진 발달장애 청년들을 고용, 아트 에디션 제품을 통해 수익을 배분하고 있다.
대표적인 제품은 휴대용 거치대 지스탠드와 지플래너. 커팅이나 접착 없이 손으로 종이를 접는 오리가미 방식으로 제품을 제작해 종이의 쓰임을 최대한 연장하고, 발달장애 작가들과의 협업을 통해 상생을 실천한다.
소외계층을 위한 지속가능한 시스템을 연구하기 위해 세계 곳곳을 돌며 소외된 여성들과 수공예 장인들을 만나 ‘The brunch of grapes(포도송이들)’이라는 논문을 쓴 그레이프랩의 김민양 대표는 글로벌 피라미드식 경제구조를 바꾸기 위한 대안으로 상생하는 포도송이 이론을 선택했다. ‘그레이프랩(포도실험실)’이라는 이름은 다른 송이와 함께 성장하는 포도처럼 서로 연결되어 결집되는 구조를 이상적이라 생각한 김민양 대표가 장애인, 여성들과 함께 이런 포도송이를 만들어가고자 붙인 이름이다.
인더페이퍼갤러리에서 열리고 있는 그레이프랩의 ‘느린 종이’전
그레이프랩이 추구해온 환경적, 사회적 가치를 보여주는 전시 ‘느린 종이’가 두성종이의 인더페이퍼 갤러리에서 열리고 있다.
버려진 것들을 되돌아보면 얼마든지 다시 사용할 수 있고, 시간과 노력을 들이면 새로운 가치를 지닌 물건으로 다시 태어날 수 있다. 전시의 제목 ‘느린 종이’에는 환경을 위해 조금 느리더라도 천천히 함께 가자는 의미가 담겨 있다.
버려지는 상자들로 만든 전시 포스터. 조금씩 다른 크기, 다른 모양이지만 무척 매력적이다.
전시는 ‘제로 웨이스트(Zero Waste)’를 실천한다. 조금씩 다른 크기와 모양을 하고 있는 전시 포스터는 버려지는 상자들을 재활용한 것이고, 잉크 대신 레이저 커팅으로 글자를 표현했으며, 리플릿은 접어서 스마트폰 및 패드 거치대로 사용할 수 있다. 전시 오프닝에서는 바나나 잎을 접시로 활용하고, 텀블러를 지참하게 해 일회용품 사용을 최소화한 오프닝 파티를 진행했다.
‘버려지는 것에 새로운 시간을’. 다섯 가지의 재생지 및 비목재지를 소개한다.
‘느린 종이’는 네 가지 섹션으로 구성된다. 첫 번째 섹션은 ‘버려지는 것에 새로운 시간을’을 주제로 두성종이의 다양하고 새로운 재생지와 비목재지를 선보인다. 달콤한 초콜릿을 만들기 위한 카카오 콩을 제외하고 버려지는 많은 양의 카카오 껍질을 활용한 종이, 내부 코팅 성분 때문에 재활용되지 못하고 버려질뻔한 테이크아웃 커피컵이 영국의 특수한 시스템을 통해 아트지가 된 이야기, 짧은 생을 마감하는 택배 상자의 재탄생, 나무 대신 나뭇잎과 천연재료로 만들어져 나뭇잎의 색과 향을 머금고 있는 종이, 맥주를 생산하고 남은 맥아 찌꺼기와 맥주병 라벨에서 재탄생한 독일의 종이 등을 만날 수 있다.
‘종이 한 장의 기하학’. 그레이프랩의 최소한의 자원과 적정기술이 전시된다.
두 번째 섹션에서는 그레이프랩의 최소한의 자원(재생지와 비목재지)과 적정기술(손으로 접는)을 볼 수 있다. ‘종이 한 장의 기하학’은 그레이프랩의 접는 기술을 의미한다. 전시장 가운데 펼쳐져 있는 것은 여러 개의 지스탠드로, 그레이프랩의 오리가미라는 적정기술을 통해 탄생한 견고한 이 구조물은 10kg 이상의 무게를 버티고 지지하게 된다.
‘손은 눈보다 빠르다’. 그레이프랩의 제품들이 완성되기까지 수없이 그리고 접었을 과정들이 전시된다.
그레이프랩이 쌓아온 종이에 대한 연구들을 라이브러리 형식으로 전시한 g. library
생각보다 훨씬 다양한 재생지와 비목재지를 만날 수 있다.
세 번째 섹션에서는 ‘손은 눈보다 빠르다’를 주제로 지스탠드, 지플래너 등 그레이프랩의 제품들이 나오기까지의 일련의 과정들을 보여준다. 접기에 관한 수많은 고민의 흔적과 함께 종이와 손으로 접는 기술만으로 완성된 오브제들이 전시돼 있다. 벽에 설치된 g. library는 친환경 종이로 제품을 제작하는 그레이프랩이 그동안 쌓아온 종이에 대한 연구와 자료들로, 재생지와 비목재지를 총망라한 페이퍼 라이브러리다. 두성종이의 다양한 재질과 색의 친환경 종이들을 디자이너의 관점에서 전시했다.
‘느리지만 함께하는 가치’에서는 그레이프랩의 궁극적인 목표를 살펴볼 수 있다.
마지막 섹션에서는 발달장애 청년 작가들과의 협업을 통한 발달장애 청년 작가 에디션을 전시, 그레이프랩의 궁극적인 목표이자 ‘느리지만 함께하는 가치’를 전한다. 맞은편에는 작가들의 그림이 들어간 종이봉투도 전시되어 있는데, 이는 스탠드를 만드는 과정에 버려질 뻔한 종이를 재활용한 것이다. 일상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노끈을 손잡이로 활용한 디테일도 인상적이다.
그레이프랩이 ‘느린 종이’를 통해 전하는 것은 종이로 만드는 지속가능한 삶이다. 환경을 생각하는 디자인과 상생을 위한 컬래버레이션은 의미 있는 제품을 넘어 인식의 변화를 이끌어 낸다.
조금 느리더라도 함께 하는 가치를 알려주는 그레이프랩과 함께 종이, 환경, 지속가능, 그리고 삶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가져보면 어떨까. 전시는 6월 29일까지다.
에디터_ 최유진(yjchoi@jungle.co.kr)
사진제공_ 인더페이퍼 갤러리
원문 : https://www.jungle.co.kr/magazine/2011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