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컨버전스) 데이터 융합 풀스텍 웹 개발자(자바,스프링,리엑트) 양성과정
PHP기반 웹 풀스택 개발자 취업과정
(디지털컨버전스)데이터융합자바(JAVA),코틀린(Kotlin)웹&앱개발자양성과정
(스마트웹&콘텐츠개발) 자바(JAVA) 기반 풀스택(스프링,Vue) 웹개발자 실무 양성과정
JAVA기반응용SW엔지니어링양성과정
자료구조 &알고리즘 입문 with 파이썬
웹퍼블리셔(자바스크립트,제이쿼리)
뷰(Vue.js) 활용 프로그래밍 입문
HTML5 & CSS3 웹표준
정보처리 자격증
C언어(C,C++)
JAVA + JSP
안드로이드 앱개발( JAVA )
아이폰 앱개발(SWIFT)
JAVA
유니티3D 모바일게임
언리얼엔진 모바일게임
PHP+MySQL
자료구조&알고리즘
응용SW엔지니어링향상과정(JAVA)
응용SW엔지니어링향상과정(C언어)
스마트문화앱콘텐츠제작향상과정(UI,UX활용모바일웹,앱)
스마트문화앱콘텐츠제작향상과정(모바일웹,앱개발)
프로그래밍(C/C++)
프로그래밍(JAVA입문)
웹프로그래밍
스마트기기UI/UX디자인(디지털앱,웹디자인)양성과정
(혼합+스마트웹&콘텐츠개발) UI/UX &프론트엔드(반응형웹, 적응형웹) 개발자 양성
(혼합+디지털디자인)UI/UX반응형웹디자인&웹퍼블리셔(디자인&코딩)양성_B
스마트기기UI/UX웹디자인(웹퍼블리셔)양성과정
스마트기기 UX/UI 디자인(웹,앱개발)실무자
웹퍼블리셔(디지털 앱,웹디자인)양성과정
스마트기기 UX/UI 디자인(웹디자인,웹퍼블리셔)실무자양성과정
Adobe XD를 활용한 인터렉티브 모바일 UXUI 개발
전문웹퍼블리셔양성과정
UI/UX디자인 설계 구직자과정
디지털앱,웹디자인 양성과정
디지털 앱, 웹디자인
피그마(Figma) 활용 프로토타입 제작
웹디자인&웹퍼블리셔를 위한 Figma 완벽활용
디지털디자인 향상과정 (javascript&jQuery)
디지털디자인 향상과정 (웹표준&웹접근성)
웹퍼블리셔과정(javascript&jQuery)
웹퍼블리셔과정(웹표준&접근성)
프론트엔드개발자
Javascript & jQuery
쇼핑몰 디자인&창업
그래픽 디자인(일러+포토)
HTML5 & CSS3
PHP+MySQL
워드프레스
웹표준과 웹접근성
기초시각디자인
한글,파워포인트(ppt),엑셀(excel)+컴퓨터활용능력 2급(실기)
컴퓨터활용능력1급자격증(필기, 실기) 취득
컴퓨터활용능력 2급(실기)& ITQ(한글,엑셀,PPT)취득과정
[전산세무1급] 전산세무 실무자양성(법인세,법인세무조정)
전산세무회계(전산회계1급, 전산세무2급) 자격증 취득과정
컴퓨터활용능력2급(실기)&ITQ(한글,엑셀,PPT)취득과정
컴퓨터활용실무(컴퓨터활용능력2급실기)취득과정
컴퓨터활용능력 1급 자격증 취득 (필기,실기)
전산세무회계(회계1급,세무2급,더존TAT) 실무자 양성
전산세무2급 취득(이론,실기)
회계1,2급 자격증취득
컴활2급 & ITQ취득
컴활2급 & ITQ취득
회계1급+세무2급 자격증취득
경리실무자 양성훈련과정
취업을위한컴퓨터활용능력(스프레드시트,데이터베이스,워드)양성
세무회계과정(경리실무,더존,케이랩)
컴퓨터활용능력 양성과정
컴퓨터활용능력 양성훈련과정
세무양성과정(회계,세무)
회계양성과정(전산회계1급,FAT)
세무양성과정(전산세무,TAT)
전산회계,FAT 양성과정
TAT 자격증취득
컴퓨터활용능력1급 취득(필기,실기)
컴퓨터활용능력2급(필기,실기)
전산세무1급 취득(이론, 실기)
전산회계1급, 전산세무2급
컴퓨터활용능력2급 실기(엑셀활용)
컴퓨터활용능력1급 실기(엑셀,엑세스)
전산회계1급 자격증 취득과정
전산세무2급 자격증 취득과정
ITQ마스터&컴퓨터활용능력 2급(실기)취득 (한글,파워포인트,엑셀(EXCEL))
전산회계 1급 자격 취득과정
전산회계1급
전산회계2급
전산세무1급(법인실무)
세무1급(재무실무)
사무자동화산업기사
경리실무 과정
전산세무 1급 실무
컴퓨터활용능력
엑셀
파워포인트
ITQ
사무행정 향상과정(워드, 엑셀, 파워포인트, 액세스)
FAT1급취득과정
TAT2급취득과정
전산회계1급&FAT1급취득과정
전산세무2급&TAT2급취득과정
컴퓨터활용능력 2급
컴퓨터활용능력 1급
ERP 회계
사비나미술관이 한글 주간을 맞아 한글과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인 빅데이터를 융합한 최초의 한글전시를 선보인다. 2020 한글날 기념 특별기획전 ‘빅데이터가 사랑한 한글 –윤동주 시어에서 뽑은 아름다운 나라말 20’이다.
‘빅데이터가 사랑한 한글 –윤동주 시어에서 뽑은 아름다운 나라말 20’ 포스터 이미지 (사진제공: 사비나미술관)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과 협력해 국내 최초로 4차 산업혁명의 IT 핵심기술인 빅데이터(BigData) 분석기술과 예술을 결합한 융·복합 전시인 이번 전시에는 빅데이터 통계기술인 텍스트 마이닝(text mining) 기술이 적용됐다. 텍스트 마이닝은 자연어 처리기술을 이용해 정형 데이터가 아닌 비정형 데이터인 텍스트를 통해 그 안에서 의미 있는 패턴 및 유용한 정보들을 추출해내는 기술.
이를 통해 일제 식민지라는 특수한 상황에서도 한글로 된 순하고 서정적인 시어를 사용해 오늘날까지 남녀노소 모두가 쉽게 읽고 감상할 수 있는 시를 쓴 ‘한국인이 가장 사랑하는 시인’ 중 한 명으로 꼽히는 윤동주 시인의 작품 124편을 분석했고, 분석결과에 따라 20개의 한글 단어를 선정했다.
선정된 상위 20개의 한글 단어들은 순위별로 ‘나, 밤(夜) , 하나, 눈(雪) , 마음, 하늘, 사람, 소리, 바람, 거리, 우리, 아침, 얼굴, 가을, 아이, 별, 노래, 사랑, 달, 생각’으로, 전시에서 이 단어들은 아티스트들에 의해 재해석된다.
VR전시로 생생하게 작품을 관람할 수 있다. 사비나미술관 디지털뮤지엄 버추얼미술관 온라인전시 이미지 캡처 (출처: www.savinamuseum.com)
이번 전시의 특징은 온라인을 통해서도 좀 더 생생하고 다양하게 전시를 감상할 수 있도록 한 점이다. 360도 파노라마촬영기법으로 온라인 상에 전시를 구현한 VR전시는 내비게이션 메뉴를 통해 원하는 작품 공간으로 이동, 정밀 스캐닝을 가능하게 했고, 전시장에 설치된 작품들은 온라인을 통해 생생하게 관람할 수 있다.
전시에는 고명근, 김신일, 양대원, 장준석, 진달래&박우혁, 최현주&이종호&김한호, 황선태, 테리 보더(Tery Border)가 참여해 회화, 조각, 영상, 드로잉, 설치 등 다양한 분야의 아티스트들의 독창적인 시각이 더해진 18점의 작품을 선보인다.
장준석, <별>, 110x100x6cm, LED, Powder Coating on stainless, 2018 (사진제공: 사비나미술관)
한글을 이용해 단어가 갖는 뜻의 본질과 이중성, 기표와 기의(記標-記意)의 차이에 대해 작업하는 장준석 작가는 ‘별’이라는 단어를 분해하고 재조립, 밤하늘에서 빛나는 별의 모습을 ‘별’이라는 글자로 표현한 작품 <별(Star)>을 선보인다. 관람객은 별의 도형적 특성과 함께 밤하늘에 빛나는 빛 이상으로 수십 광년의 세월을 머금은 존재로서 누군가에게 그리움, 기억, 꿈이 되는 상징성을 갖는 별과 자신만의 별의 의미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다.
빛, 시간, 공간의 개념을 축으로 삼는 황선태 작가는 ‘하늘, 바람, 나, 별, 마음, 사랑’ 등 <서시>에 등장하는 단어를 사용했다. 원본 형태로 크기를 키워 재현된 윤동주의 육필원고에 빛을 투과시켜 원고지 위의 글자들이 빛나게 한 작품 <빛이 된 글자들>은 단어의 미묘한 색 변화를 보여주고 이를 통해 평면의 시어를 마치 살아움직이는 것처럼 느끼게 한다.
황선태, <빛이 된 글자들>, 52x74x3cm, Acrylic, UV print, LED, 2020
진달래&박우혁, <하늘>, 237.8x504.6cm, Mixed media, 2020, 사비나미술관 디지털뮤지엄 버추얼미술관 온라인전시 이미지 캡처 (출처: www.savinamuseum.com)
진달래&박우혁 작가는 구름이나 번개 등 ‘하늘’하면 떠오르는 이미지들을 결합해 ‘하늘’을 자신들만의 타이포그래피로 재구성한다. <하늘>은 형태적 실험과 가능성, 이미지의 통일성, 변칙성 등을 통해 한글 글꼴의 새로운 확장 가능성을 보여준다.
최현주&이종호&김한호 작가는 이번 전시를 위해 유닛으로 결성된 팀으로, 회화와 홀로그램을 결합한 3D 한글 작업을 통해 회화와 3D 기술, 게임을 결합하고 다채로운 시각으로 한글을 해석한 작품 <시인의 정원 속 여행>을 완성했다.
360도 회전하는 최현주 작가의 그림은 이종호 작가가 구현한 홀로그램 속 공간에서 다양한 형태의 매핑(mapping) 작품으로 재탄생돼 관객들에게 평면의 한글작품이 3D로 구현되는 차원의 변화를 경험시켜 준다. 김한호 작가는 최현주 작가의 작품 속 오브제들과 한글 단어를 결합해 모바일 게임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했으며, 이들이 선보인 한글은 자유로운 시각예술작품으로 다양한 연령대의 관람객이 한글을 체험하고 즐길 수 있도록 한다.
최현주&이종호&김한호 작, 홀로그램 이미지 (사진제공: 사비나미술관)
최현주&이종호&김한호 작, 애플리케이션 스크린샷 (사진제공: 사비나미술관)
전시는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SNS 플랫폼을 활용해 시청각 콘텐츠를 전달하는 온라인피드전시를 통해서도 장소와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쉽고 편리하게 감상할 수 있다. 해시태그 기능으로 한글날 기념행사에 대한 다양한 콘텐츠도 즐길 수 있다.
VR전시는 사비나미술관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 피드전시는 사비나미술관 공식 SNS를 통해 감상할 수 있으며, 사전예약을 통해 오프라인으로도 전시를 만날 수 있다. 전시는 11월 14일까지.
에디터_ 최유진(yjchoi@jungle.co.kr)
자료제공_ 사비나미술관(www.savinamuseum.com)
출처_ 디자인정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