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컨버전스) 데이터 융합 풀스텍 웹 개발자(자바,스프링,리엑트) 양성과정
PHP기반 웹 풀스택 개발자 취업과정
(디지털컨버전스)데이터융합자바(JAVA),코틀린(Kotlin)웹&앱개발자양성과정
(스마트웹&콘텐츠개발) 자바(JAVA) 기반 풀스택(스프링,Vue) 웹개발자 실무 양성과정
JAVA기반응용SW엔지니어링양성과정
자료구조 &알고리즘 입문 with 파이썬
웹퍼블리셔(자바스크립트,제이쿼리)
뷰(Vue.js) 활용 프로그래밍 입문
HTML5 & CSS3 웹표준
정보처리 자격증
C언어(C,C++)
JAVA + JSP
안드로이드 앱개발( JAVA )
아이폰 앱개발(SWIFT)
JAVA
유니티3D 모바일게임
언리얼엔진 모바일게임
PHP+MySQL
자료구조&알고리즘
응용SW엔지니어링향상과정(JAVA)
응용SW엔지니어링향상과정(C언어)
스마트문화앱콘텐츠제작향상과정(UI,UX활용모바일웹,앱)
스마트문화앱콘텐츠제작향상과정(모바일웹,앱개발)
프로그래밍(C/C++)
프로그래밍(JAVA입문)
웹프로그래밍
스마트기기UI/UX디자인(디지털앱,웹디자인)양성과정
(혼합+스마트웹&콘텐츠개발) UI/UX &프론트엔드(반응형웹, 적응형웹) 개발자 양성
(혼합+디지털디자인)UI/UX반응형웹디자인&웹퍼블리셔(디자인&코딩)양성_B
스마트기기UI/UX웹디자인(웹퍼블리셔)양성과정
스마트기기 UX/UI 디자인(웹,앱개발)실무자
웹퍼블리셔(디지털 앱,웹디자인)양성과정
스마트기기 UX/UI 디자인(웹디자인,웹퍼블리셔)실무자양성과정
Adobe XD를 활용한 인터렉티브 모바일 UXUI 개발
전문웹퍼블리셔양성과정
UI/UX디자인 설계 구직자과정
디지털앱,웹디자인 양성과정
디지털 앱, 웹디자인
피그마(Figma) 활용 프로토타입 제작
웹디자인&웹퍼블리셔를 위한 Figma 완벽활용
디지털디자인 향상과정 (javascript&jQuery)
디지털디자인 향상과정 (웹표준&웹접근성)
웹퍼블리셔과정(javascript&jQuery)
웹퍼블리셔과정(웹표준&접근성)
프론트엔드개발자
Javascript & jQuery
쇼핑몰 디자인&창업
그래픽 디자인(일러+포토)
HTML5 & CSS3
PHP+MySQL
워드프레스
웹표준과 웹접근성
기초시각디자인
한글,파워포인트(ppt),엑셀(excel)+컴퓨터활용능력 2급(실기)
컴퓨터활용능력1급자격증(필기, 실기) 취득
컴퓨터활용능력 2급(실기)& ITQ(한글,엑셀,PPT)취득과정
[전산세무1급] 전산세무 실무자양성(법인세,법인세무조정)
전산세무회계(전산회계1급, 전산세무2급) 자격증 취득과정
컴퓨터활용능력2급(실기)&ITQ(한글,엑셀,PPT)취득과정
컴퓨터활용실무(컴퓨터활용능력2급실기)취득과정
컴퓨터활용능력 1급 자격증 취득 (필기,실기)
전산세무회계(회계1급,세무2급,더존TAT) 실무자 양성
전산세무2급 취득(이론,실기)
회계1,2급 자격증취득
컴활2급 & ITQ취득
컴활2급 & ITQ취득
회계1급+세무2급 자격증취득
경리실무자 양성훈련과정
취업을위한컴퓨터활용능력(스프레드시트,데이터베이스,워드)양성
세무회계과정(경리실무,더존,케이랩)
컴퓨터활용능력 양성과정
컴퓨터활용능력 양성훈련과정
세무양성과정(회계,세무)
회계양성과정(전산회계1급,FAT)
세무양성과정(전산세무,TAT)
전산회계,FAT 양성과정
TAT 자격증취득
컴퓨터활용능력1급 취득(필기,실기)
컴퓨터활용능력2급(필기,실기)
전산세무1급 취득(이론, 실기)
전산회계1급, 전산세무2급
컴퓨터활용능력2급 실기(엑셀활용)
컴퓨터활용능력1급 실기(엑셀,엑세스)
전산회계1급 자격증 취득과정
전산세무2급 자격증 취득과정
ITQ마스터&컴퓨터활용능력 2급(실기)취득 (한글,파워포인트,엑셀(EXCEL))
전산회계 1급 자격 취득과정
전산회계1급
전산회계2급
전산세무1급(법인실무)
세무1급(재무실무)
사무자동화산업기사
경리실무 과정
전산세무 1급 실무
컴퓨터활용능력
엑셀
파워포인트
ITQ
사무행정 향상과정(워드, 엑셀, 파워포인트, 액세스)
FAT1급취득과정
TAT2급취득과정
전산회계1급&FAT1급취득과정
전산세무2급&TAT2급취득과정
컴퓨터활용능력 2급
컴퓨터활용능력 1급
ERP 회계
지난해 연말 진행된 ‘2020 MAMA(Mnet ASIAN MUSIC AWARDS)’’에서는 좀 특별한 풍경을 볼 수 있었다. 방청객 없는 무대였지만 어느 때보다 무대는 꽉 찼는데, 기존의 한계를 넘어선 첨단 기술이 무대를 화려하게 장식했기 때문이다.
비브스튜디오스는 CJ ENM와의 협업을 통해 \'2020 MAMA\'에서 첨단 기술을 활용한 무대를 선보였다.
‘2020 MAMA’에서 첨단 기술을 구현한 건 XR 콘텐츠 전문 제작사 ㈜비브스튜디오스다. 비브스튜디오스는 VR 휴먼다큐멘터리 <너를 만났다>를 통해 VR 디지털 휴먼을 선보여 큰 주목을 받기도 했다. 이번 ‘2020 MAMA’무대에서는 XR, AR, 볼륨매트릭 기술 등이 사용됐다.
XR은 VR, AR, MR을 모두 통합한 개념으로, 비브스튜디오스 관계자는 XR에 대해 “엔터테인먼트 시장에서 XR은 LED 그래픽이 가상그래픽으로 공간 확장되는 것을 의미하는 추세이지만, 가상 현실과 증강 현실을 혼합해 가상과 현실을 분간하기 어려운 초현실을 만들어내는 기술을 통칭”한다고 설명했다.
그 기술들은 CJ ENM T&A 사업부와의 협업으로 제작된 BTS의 무대에서 확인할 수 있었다. BTS가
행사에 참석하지 못한 아티스트가 가상으로 등장하기도 했다.
‘2020 MAMA’의 마지막 곡인 BTS의
무대에 가상의 아티스트를 소환하기 위해선 볼륨매트릭 스튜디오에서 아티스트 촬영본을 받아 노이즈를 없애는 클린업 작업을 하고 언리얼 엔진에 올리기 위한 최적화 작업을 거치게 되는데, 이를 위해 비브스튜디오스의 CGI 제작팀과 R&D센터의 역량이 집중적으로 투입됐다.
볼륨매트릭은 3D 오브젝트를 실시간으로 촬영하고 렌더링하는 기술이다. 360도를 커버하는 여러 대의 카메라가 동시에 오브젝트를 촬영해 실사 기반 입체 영상을 만드는 기술로, 한 번의 촬영으로 3D 데이터를 추출할 수 있다.
슈가의 가상 등장은 블륨매트릭 촬영, 언리얼 엔진 작업 등을 통해 이루어졌다.
CJ ENM으로부터 슈가를 볼륨매트릭으로 촬영한 데이터를 전달받아 그 데이터를 최적화해 무대에 올린 비브스튜디오스는 두 가지 사항에 중점을 두고 작업을 진행했다.
첫 번째는 노이즈 최소화다. 최초 캡처 데이터에는 노이즈가 많아 그대로 사용할 경우 다른 멤버들과의 이질감이 많이 생기기 때문에 노이즈를 최소화해 실제 무대 위의 멤버들과 최대한 한 공간에 있는 것처럼 구현했다.
두 번째는 데이터를 최대한 가볍게 하는 것으로, 용량이 크고 퀄리티가 좋은 OBJ 데이터와 용량은 낮은 대신 그래픽 연출에 제약이 많은 MP4 데이터 중 MP4 데이터를 선택했다. 볼륨매트릭 데이터 때문에 씬이 무거워지면 다른 요소들을 연출할 수 없기 때문인데, MP4 데이터에 조명과 그래픽 효과가 묻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R&D에 많은 시간을 할애했고, 3D 제작팀은 한 달 동안 꼬박 작업에 매달렸다고 한다.
XR로 구현된
슈가의 등장 외에
XR기술은 실내 무대를 야외무대로 전환시키기도 했다. 이곳에서 비브스튜디오스가 ‘2020 MAMA’를 위해 개발한 실시간 그래픽 폭죽이 AR로 구현돼 아름다운 장면을 연출했다.
AR로 구현된 그래픽 폭죽은 실제 특수효과와 함께 무대를 더욱 화려하게 장식했다.
그래픽 폭죽 구현은 폭죽의 모양에 대한 논의와 FX팀의 시뮬레이션과 언리얼 엔진 작업을 통해 프리 렌더 처리 부분과 실시간 렌더 처리 부분을 결정하게 되는데, 원하는 모양과 강약 제어가 용이해 실내 특수 효과의 한계를 넘어선다.
비브스튜디오스가 제작한 <너를 만났다>의 메이킹필름. 비슷한 또래의 아이를 360도 캡처한 자료를 토대로 얼굴 표정과 동작들을 세세하게 모델링했고, 배우를 섭외해 애니메이션 작업을 위한 모션 캡처를 진행했다.
지난 5월부터 인공지능 기반 디지털 휴먼 제작 플랫폼을 개발 중인 비브스튜디오스는 이번 공연 경험을 토대로 실시간 그래픽 렌더링 기반 콘텐츠 제작 역량을 강화하고, 다양한 신기술을 활용한 디지털 휴먼 콘텐츠 제작에 힘을 쏟을 예정이다.
에디터_ 최유진(yjchoi@jungle.co.kr)
자료제공_ 비브스튜디오스
출처_ 디자인정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