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컨버전스) 데이터 융합 풀스텍 웹 개발자(자바,스프링,리엑트) 양성과정
PHP기반 웹 풀스택 개발자 취업과정
(디지털컨버전스)데이터융합자바(JAVA),코틀린(Kotlin)웹&앱개발자양성과정
(스마트웹&콘텐츠개발) 자바(JAVA) 기반 풀스택(스프링,Vue) 웹개발자 실무 양성과정
JAVA기반응용SW엔지니어링양성과정
자료구조 &알고리즘 입문 with 파이썬
웹퍼블리셔(자바스크립트,제이쿼리)
뷰(Vue.js) 활용 프로그래밍 입문
HTML5 & CSS3 웹표준
정보처리 자격증
C언어(C,C++)
JAVA + JSP
안드로이드 앱개발( JAVA )
아이폰 앱개발(SWIFT)
JAVA
유니티3D 모바일게임
언리얼엔진 모바일게임
PHP+MySQL
자료구조&알고리즘
응용SW엔지니어링향상과정(JAVA)
응용SW엔지니어링향상과정(C언어)
스마트문화앱콘텐츠제작향상과정(UI,UX활용모바일웹,앱)
스마트문화앱콘텐츠제작향상과정(모바일웹,앱개발)
프로그래밍(C/C++)
프로그래밍(JAVA입문)
웹프로그래밍
스마트기기UI/UX디자인(디지털앱,웹디자인)양성과정
(혼합+스마트웹&콘텐츠개발) UI/UX &프론트엔드(반응형웹, 적응형웹) 개발자 양성
(혼합+디지털디자인)UI/UX반응형웹디자인&웹퍼블리셔(디자인&코딩)양성_B
스마트기기UI/UX웹디자인(웹퍼블리셔)양성과정
스마트기기 UX/UI 디자인(웹,앱개발)실무자
웹퍼블리셔(디지털 앱,웹디자인)양성과정
스마트기기 UX/UI 디자인(웹디자인,웹퍼블리셔)실무자양성과정
Adobe XD를 활용한 인터렉티브 모바일 UXUI 개발
전문웹퍼블리셔양성과정
UI/UX디자인 설계 구직자과정
디지털앱,웹디자인 양성과정
디지털 앱, 웹디자인
피그마(Figma) 활용 프로토타입 제작
웹디자인&웹퍼블리셔를 위한 Figma 완벽활용
디지털디자인 향상과정 (javascript&jQuery)
디지털디자인 향상과정 (웹표준&웹접근성)
웹퍼블리셔과정(javascript&jQuery)
웹퍼블리셔과정(웹표준&접근성)
프론트엔드개발자
Javascript & jQuery
쇼핑몰 디자인&창업
그래픽 디자인(일러+포토)
HTML5 & CSS3
PHP+MySQL
워드프레스
웹표준과 웹접근성
기초시각디자인
한글,파워포인트(ppt),엑셀(excel)+컴퓨터활용능력 2급(실기)
컴퓨터활용능력1급자격증(필기, 실기) 취득
컴퓨터활용능력 2급(실기)& ITQ(한글,엑셀,PPT)취득과정
[전산세무1급] 전산세무 실무자양성(법인세,법인세무조정)
전산세무회계(전산회계1급, 전산세무2급) 자격증 취득과정
컴퓨터활용능력2급(실기)&ITQ(한글,엑셀,PPT)취득과정
컴퓨터활용실무(컴퓨터활용능력2급실기)취득과정
컴퓨터활용능력 1급 자격증 취득 (필기,실기)
전산세무회계(회계1급,세무2급,더존TAT) 실무자 양성
전산세무2급 취득(이론,실기)
회계1,2급 자격증취득
컴활2급 & ITQ취득
컴활2급 & ITQ취득
회계1급+세무2급 자격증취득
경리실무자 양성훈련과정
취업을위한컴퓨터활용능력(스프레드시트,데이터베이스,워드)양성
세무회계과정(경리실무,더존,케이랩)
컴퓨터활용능력 양성과정
컴퓨터활용능력 양성훈련과정
세무양성과정(회계,세무)
회계양성과정(전산회계1급,FAT)
세무양성과정(전산세무,TAT)
전산회계,FAT 양성과정
TAT 자격증취득
컴퓨터활용능력1급 취득(필기,실기)
컴퓨터활용능력2급(필기,실기)
전산세무1급 취득(이론, 실기)
전산회계1급, 전산세무2급
컴퓨터활용능력2급 실기(엑셀활용)
컴퓨터활용능력1급 실기(엑셀,엑세스)
전산회계1급 자격증 취득과정
전산세무2급 자격증 취득과정
ITQ마스터&컴퓨터활용능력 2급(실기)취득 (한글,파워포인트,엑셀(EXCEL))
전산회계 1급 자격 취득과정
전산회계1급
전산회계2급
전산세무1급(법인실무)
세무1급(재무실무)
사무자동화산업기사
경리실무 과정
전산세무 1급 실무
컴퓨터활용능력
엑셀
파워포인트
IT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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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T1급취득과정
TAT2급취득과정
전산회계1급&FAT1급취득과정
전산세무2급&TAT2급취득과정
컴퓨터활용능력 2급
컴퓨터활용능력 1급
ERP 회계

안녕하세요, 그린컴입니다!
여러분 예전에 제작된 영화들을 볼 때
스마트폰, TV 화면 비율과 다른 것을 본 적이 있죠.
또, 영화관에 가서 영화를 볼 때와
TV를 볼 때 다른 느낌을 받은 적 있으신가요?
특히 아이맥스로 상영되는 영화는 완전히 다른 느낌을 주는데요.
왜 그럴까요? 비밀은 화면 비율에 있습니다.

현대에는 일부러 예전 느낌을 주거나
의도적으로 화면비에 변화를 주어 연출을 하기도 합니다.
생각보다 영상의 화면 비율이
영상 감상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오늘은 그 화면 비율이 어떻게 변화해 왔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화면 비율의 변화>
먼저, 영상 화면 비율은
프레임의 종횡비, 즉 가로와 세로의 비율을 뜻합니다.
그렇다면 최초의 영상 화면 비율은 어땠을까요?
최초의 화면 비율은‘1.33:1’의 비율입니다.

탄생 배경을 보면 당시 영화 영사기의 시초인 키네토스코프(Kinetoscope)에 가로 35mm 폭의 필름을 돌려 감기 위해 필름 양 끝에 구멍을 일자로 뚫어 구멍 4개마다 한 개의 프레임을 배치했는데 그 결과 기록되는 영상의 크기가 가로 24.13mm x 18.67로 1.33:1의 비율이었어요.
이때 화면 비율은 가로가 더 넓었는데 그게 현대까지 이어지게 되었답니다.후에 필름에 녹음을 입히는 게 가능해지면서, 화면 비율에도 변화가 생기는데요. 당시 영화예술과학아카데미는 아카데미 비율로 불리던22mm×16mm(1.37:1)을 임의 표준비율로 채택했어요.
이 비율은 가로 세로의 비율차가 큰 차이가 안 나기 때문에 시선이 집중되고 힘 있는 구성 연출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어요.
<와이드 스크린의 등장>

하지만 1950년대에 들어 TV가 유행하며 영화계에 위기가 찾아오는데요. 이를 돌파하기 위해‘와이드 스크린’이 등장합니다. 당시 기존 영화의 화면비였던 ‘4:3’ 대신 ‘1.66:1’ 가로가 더 넓은 와이드 스크린을 선보였습니다. 하지만 기술적인 문제에 부딪히게 되면서 이를 극복하기 위한 시네라마, 시네마스코프 등과 같은 다양한 와이드 스크린이 등장했고 화면 비율은 점점 더 발전하게 됩니다.

시네라마(Cinerama)는 영사기 3개를 동시에 돌려‘2.59:1’이라는 화면 비율로 나타내는 스크린 장치입니다. 하지만 촬영 시 카메라 역시 3대를 연결해 진행해야 했으며, 초점 조절이 되지 않아 피사체의 위치를 조정해야 했기에 기행 영화 외에는 잘 쓰이지 않았습니다. 게다가 비용이 많이 들어 상업적으로 사용하기에는 무리가 있었습니다.
시네마스코프(CinemaScope)는 일반 렌즈 앞에 특수한 렌즈를 장착시켜 필름의 프레임 안에 압축시켜 촬영한 후 상영 시 압축된 영상을 와이드 화면 비율로 확대시켜 재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후에 시네마스코프의 화면비는 와이드 스크린의 표준 비율이 됩니다.
화면비는 ‘2.35:1’로 시네라마보다 간편하고 비용이 적어 상업적 사용을 기대했지만 상영 시 확대로 인해 노이즈가 발생한다는 단점이 있었어요.

그래서 가로로 촬영한 영상을 세로로 회전시켜 상영하는 비스타비전이 등장했어요. 화면 비율은 ‘1.85:1’로 기존 시네마스코프의 단점이었던 화질 저하 문제를 해결했으나 현대에는 촬영기법은 사용하지 않는 대신 ‘1.85:1’라는 화면비만 사용되고 있어요. 주로 ‘2.35:1’보다 가로가 좁아 인물의 감정에 집중하는 영화에서 주로 사용된다고 해요!
<현대의 화면 비율>

오늘날 가장 대중적으로 사용하는 화면 비율은 16:9(1.77:1)의 비율인데요. 이는 4:3(1.33:1)과 2.35:1의 중간 수치로폭이 좁은 영화, 넓은 영화 모두 레터박스, 블랙바를 넣는 것으로 보완이 가능해 대중화가 되었답니다.
최근에는 21:9의 화면비가 유행인데 이는 시네마스코프 화면비와 유사해 16:9처럼 레터박스 없이도 상영이 가능해 화면 낭비가 적다는 장점이 있어요.


게다가 요즘은 스마트폰으로 영상을 보는 경우가 더 많기 때문에 이에 최적화된 화면비도 등장하고 있는데요. 때문에 요즘 세로가 더 긴 영상인 세로형 영상 제작이 많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가로 방향은 스마트폰을 회전해야 하는데 이를 번거롭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아 나타난 형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화면 비율은 점점 시대에 맞게 발전하고 있는데요.
정해진 포맷이 아닌 새로운 시도가 계속해서 이뤄지기 때문에
또 다른 느낌을 주는 화면 비율이 탄생할 것을
우리는 기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