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컨버전스) 데이터 융합 풀스텍 웹 개발자(자바,스프링,리엑트) 양성과정
PHP기반 웹 풀스택 개발자 취업과정
(디지털컨버전스)데이터융합자바(JAVA),코틀린(Kotlin)웹&앱개발자양성과정
(스마트웹&콘텐츠개발) 자바(JAVA) 기반 풀스택(스프링,Vue) 웹개발자 실무 양성과정
JAVA기반응용SW엔지니어링양성과정
자료구조 &알고리즘 입문 with 파이썬
웹퍼블리셔(자바스크립트,제이쿼리)
뷰(Vue.js) 활용 프로그래밍 입문
HTML5 & CSS3 웹표준
정보처리 자격증
C언어(C,C++)
JAVA + JSP
안드로이드 앱개발( JAVA )
아이폰 앱개발(SWIFT)
JAVA
유니티3D 모바일게임
언리얼엔진 모바일게임
PHP+MySQL
자료구조&알고리즘
응용SW엔지니어링향상과정(JAVA)
응용SW엔지니어링향상과정(C언어)
스마트문화앱콘텐츠제작향상과정(UI,UX활용모바일웹,앱)
스마트문화앱콘텐츠제작향상과정(모바일웹,앱개발)
프로그래밍(C/C++)
프로그래밍(JAVA입문)
웹프로그래밍
스마트기기UI/UX디자인(디지털앱,웹디자인)양성과정
(혼합+스마트웹&콘텐츠개발) UI/UX &프론트엔드(반응형웹, 적응형웹) 개발자 양성
(혼합+디지털디자인)UI/UX반응형웹디자인&웹퍼블리셔(디자인&코딩)양성_B
스마트기기UI/UX웹디자인(웹퍼블리셔)양성과정
스마트기기 UX/UI 디자인(웹,앱개발)실무자
웹퍼블리셔(디지털 앱,웹디자인)양성과정
스마트기기 UX/UI 디자인(웹디자인,웹퍼블리셔)실무자양성과정
Adobe XD를 활용한 인터렉티브 모바일 UXUI 개발
전문웹퍼블리셔양성과정
UI/UX디자인 설계 구직자과정
디지털앱,웹디자인 양성과정
디지털 앱, 웹디자인
피그마(Figma) 활용 프로토타입 제작
웹디자인&웹퍼블리셔를 위한 Figma 완벽활용
디지털디자인 향상과정 (javascript&jQuery)
디지털디자인 향상과정 (웹표준&웹접근성)
웹퍼블리셔과정(javascript&jQuery)
웹퍼블리셔과정(웹표준&접근성)
프론트엔드개발자
Javascript & jQuery
쇼핑몰 디자인&창업
그래픽 디자인(일러+포토)
HTML5 & CSS3
PHP+MySQL
워드프레스
웹표준과 웹접근성
기초시각디자인
한글,파워포인트(ppt),엑셀(excel)+컴퓨터활용능력 2급(실기)
컴퓨터활용능력1급자격증(필기, 실기) 취득
컴퓨터활용능력 2급(실기)& ITQ(한글,엑셀,PPT)취득과정
[전산세무1급] 전산세무 실무자양성(법인세,법인세무조정)
전산세무회계(전산회계1급, 전산세무2급) 자격증 취득과정
컴퓨터활용능력2급(실기)&ITQ(한글,엑셀,PPT)취득과정
컴퓨터활용실무(컴퓨터활용능력2급실기)취득과정
컴퓨터활용능력 1급 자격증 취득 (필기,실기)
전산세무회계(회계1급,세무2급,더존TAT) 실무자 양성
전산세무2급 취득(이론,실기)
회계1,2급 자격증취득
컴활2급 & ITQ취득
컴활2급 & ITQ취득
회계1급+세무2급 자격증취득
경리실무자 양성훈련과정
취업을위한컴퓨터활용능력(스프레드시트,데이터베이스,워드)양성
세무회계과정(경리실무,더존,케이랩)
컴퓨터활용능력 양성과정
컴퓨터활용능력 양성훈련과정
세무양성과정(회계,세무)
회계양성과정(전산회계1급,FAT)
세무양성과정(전산세무,TAT)
전산회계,FAT 양성과정
TAT 자격증취득
컴퓨터활용능력1급 취득(필기,실기)
컴퓨터활용능력2급(필기,실기)
전산세무1급 취득(이론, 실기)
전산회계1급, 전산세무2급
컴퓨터활용능력2급 실기(엑셀활용)
컴퓨터활용능력1급 실기(엑셀,엑세스)
전산회계1급 자격증 취득과정
전산세무2급 자격증 취득과정
ITQ마스터&컴퓨터활용능력 2급(실기)취득 (한글,파워포인트,엑셀(EXCEL))
전산회계 1급 자격 취득과정
전산회계1급
전산회계2급
전산세무1급(법인실무)
세무1급(재무실무)
사무자동화산업기사
경리실무 과정
전산세무 1급 실무
컴퓨터활용능력
엑셀
파워포인트
ITQ
사무행정 향상과정(워드, 엑셀, 파워포인트, 액세스)
FAT1급취득과정
TAT2급취득과정
전산회계1급&FAT1급취득과정
전산세무2급&TAT2급취득과정
컴퓨터활용능력 2급
컴퓨터활용능력 1급
ERP 회계
![]() |
1977년에 중학교를 졸업하고 독일로 건너가 기쎈(Gissen)에서 중고등 교육을 마치고 만하임대학교에서 커뮤니케이션디자인(디프롬)을 전공했다. 이후 독일에서 20년 넘게 디자이너로 활동해 오다가 2008년 가을 난 고향으로 돌아왔다. 그리고 한국에서 강의를 시작한 지 벌써 4년 하고 반년이 지났다. 대학교 입학생들이 강의실에 앉아있다. 아무도 말이 없다. 고등학교 졸업생들이 강의실에 앉아있다. 글│배춘희 기사 제공│타이포그래피 서울 아무런 질문도 아무런 대답도 없이 묵묵히 강의실에 앉아 있는 학생들. 디자인과에 입학하기 위하여 미술학원에서 종일 그림을 그려야 했다는 학생들. 정해진 시간 내에 그림을 끝내지 못하면 매까지 맞았다는 학생들. 엄마가 걱정할까 봐 맞았다는 이야기도 못 했다는 학생들. 수많은 서러움과 두려움을 겪고 참아 온 고등학교 졸업생들이 디자인을 전공하기 위하여 강의실에 모였다. 우선 피곤하고 수줍음 많은 신입생들에게 다가가 같이 대화하고 같이 웃으면서 마음을 열게 하자. 마음의 문이 닫혀 있는데 창의력이 어떻게 빛을 보겠는가? 대학교 뒷산에 오른다. 명상하듯 숨소리에만 집중해 보라고 하지만, 묻는 말에는 대답이 없던 학생들이 왜 그리도 수다는 많은지. 산책하면서 낙엽을 하나씩 주워 강의실로 돌아온 학생들에게 "여러분은 언제 가장 행복한가요?"라고 물어본다. \'잘 때\'와 \'놀 때\'라는 단어가 쓰인 낙엽이 책상 위에 수북이 쌓인다. 자지도 놀지도 못했던 힘든 고등학교 시절을 말해준다. |
![]() |
| 한국의 부모님이나 선생님은 아무런 반항 없이 시키는 대로 하는 자식과 학생을 좋아하고 자랑한다. 남의 말을 잘 듣고 명령에 복종하는 학생들에게 자유가 무엇이냐고 물어보았다. 학생들은 말한다. 자유를 아직 맛보지 못해서 모르겠다고…. 면담 시간이다. 캠퍼스를 걸으며 학생들의 작은 소리에 귀 기울인다. "무엇을 좋아합니까?" 좋아하는 것이 많단다. "좋아하는 것도 잘합니까?" 그렇지는 않단다. "잘하는 것을 찾으세요. 그리고 잘하는 것을 직업으로 택하고 좋아하는 것을 취미로 삼으세요." 난 1977년 독일로 가서 중학교 3학년에 입학했다. 첫 미술 시간이었다. 파란 하늘에 하얀 뭉게구름을 그렸다. 강에서 뛰어노는 아이들도 그렸다. 반 친구들이 내 그림을 말없이 쳐다본다. 내 그림은 반 친구들의 그림과 동일한 점이 하나도 없었다. 주제도 색감도 테크닉도. 난 그날 이후 만화 대신 그림을 그리기로 마음먹었다. 학생들은 작은 팀으로 구성된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남처럼\'이 아닌 \'남다른\'그림을 그리는 방법을 배운다. 정답이 없는 예술과 디자인이기에 학생들은 자기만의 답을 찾아 자기만의 스타일로 자기 인생을 디자인하는 방법을 시도해야 한다. 학생들에게 좋은 디자인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교수는 좋은 교수다. 하지만 학생들에게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찾는 방법과 그것을 작품화시킬 수 있는 기술과 인내심을 체험하게 하고 가르치는 교수는 훌륭한 교수다. 무엇을 하는가에 중점을 두지 않고 어떻게 하는가에 중요성을 두어 학생을 칭찬하고 격려하며 학생들을 바라보는 훌륭한 스승은 훌륭한 제자들을 많이 안을 것이다. 좋은 땅이 큰 감자를 많이 안듯이…. 민주주의의 근본인 자유를 마음껏 누리며 그에 따르는 책임을 지는 학생들은 상대방을 배려하는 마음의 여유가 있으며 수단보단 방법을 찾고 인맥보단 자신의 능력을 믿는 건강한 정신을 지닌 학생들이다. 부정을 용납하지 않고 옳지 않은 것을 정당화시키지 아니하며 아닌 것은 아니라고 일어나서 말할 수 있는 용기를 선보이는 교육자가 학생들의 교수인 학교는 당당하지만 건방지지 않고 겸손하지만 비굴하지 않은 사회 신입생들을 많이 배출해 낼 것이다. 학교는 학생들에게 원칙과 정의 그리고 예의를 교육 하는 기관이다. 학생들이 학교에 간다. 학생들이 학교에서 공부만 하고 있다.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