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컨버전스) 데이터 융합 풀스텍 웹 개발자(자바,스프링,리엑트) 양성과정
PHP기반 웹 풀스택 개발자 취업과정
(디지털컨버전스)데이터융합자바(JAVA),코틀린(Kotlin)웹&앱개발자양성과정
(스마트웹&콘텐츠개발) 자바(JAVA) 기반 풀스택(스프링,Vue) 웹개발자 실무 양성과정
JAVA기반응용SW엔지니어링양성과정
자료구조 &알고리즘 입문 with 파이썬
웹퍼블리셔(자바스크립트,제이쿼리)
뷰(Vue.js) 활용 프로그래밍 입문
HTML5 & CSS3 웹표준
정보처리 자격증
C언어(C,C++)
JAVA + JSP
안드로이드 앱개발( JAVA )
아이폰 앱개발(SWIFT)
JAVA
유니티3D 모바일게임
언리얼엔진 모바일게임
PHP+MySQL
자료구조&알고리즘
응용SW엔지니어링향상과정(JAVA)
응용SW엔지니어링향상과정(C언어)
스마트문화앱콘텐츠제작향상과정(UI,UX활용모바일웹,앱)
스마트문화앱콘텐츠제작향상과정(모바일웹,앱개발)
프로그래밍(C/C++)
프로그래밍(JAVA입문)
웹프로그래밍
스마트기기UI/UX디자인(디지털앱,웹디자인)양성과정
(혼합+스마트웹&콘텐츠개발) UI/UX &프론트엔드(반응형웹, 적응형웹) 개발자 양성
(혼합+디지털디자인)UI/UX반응형웹디자인&웹퍼블리셔(디자인&코딩)양성_B
스마트기기UI/UX웹디자인(웹퍼블리셔)양성과정
스마트기기 UX/UI 디자인(웹,앱개발)실무자
웹퍼블리셔(디지털 앱,웹디자인)양성과정
스마트기기 UX/UI 디자인(웹디자인,웹퍼블리셔)실무자양성과정
Adobe XD를 활용한 인터렉티브 모바일 UXUI 개발
전문웹퍼블리셔양성과정
UI/UX디자인 설계 구직자과정
디지털앱,웹디자인 양성과정
디지털 앱, 웹디자인
피그마(Figma) 활용 프로토타입 제작
웹디자인&웹퍼블리셔를 위한 Figma 완벽활용
디지털디자인 향상과정 (javascript&jQuery)
디지털디자인 향상과정 (웹표준&웹접근성)
웹퍼블리셔과정(javascript&jQuery)
웹퍼블리셔과정(웹표준&접근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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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ML5 & CSS3
PHP+MySQL
워드프레스
웹표준과 웹접근성
기초시각디자인
한글,파워포인트(ppt),엑셀(excel)+컴퓨터활용능력 2급(실기)
컴퓨터활용능력1급자격증(필기, 실기) 취득
컴퓨터활용능력 2급(실기)& ITQ(한글,엑셀,PPT)취득과정
[전산세무1급] 전산세무 실무자양성(법인세,법인세무조정)
전산세무회계(전산회계1급, 전산세무2급) 자격증 취득과정
컴퓨터활용능력2급(실기)&ITQ(한글,엑셀,PPT)취득과정
컴퓨터활용실무(컴퓨터활용능력2급실기)취득과정
컴퓨터활용능력 1급 자격증 취득 (필기,실기)
전산세무회계(회계1급,세무2급,더존TAT) 실무자 양성
전산세무2급 취득(이론,실기)
회계1,2급 자격증취득
컴활2급 & ITQ취득
컴활2급 & ITQ취득
회계1급+세무2급 자격증취득
경리실무자 양성훈련과정
취업을위한컴퓨터활용능력(스프레드시트,데이터베이스,워드)양성
세무회계과정(경리실무,더존,케이랩)
컴퓨터활용능력 양성과정
컴퓨터활용능력 양성훈련과정
세무양성과정(회계,세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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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무양성과정(전산세무,TAT)
전산회계,FAT 양성과정
TAT 자격증취득
컴퓨터활용능력1급 취득(필기,실기)
컴퓨터활용능력2급(필기,실기)
전산세무1급 취득(이론, 실기)
전산회계1급, 전산세무2급
컴퓨터활용능력2급 실기(엑셀활용)
컴퓨터활용능력1급 실기(엑셀,엑세스)
전산회계1급 자격증 취득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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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Q마스터&컴퓨터활용능력 2급(실기)취득 (한글,파워포인트,엑셀(EXC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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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산회계1급
전산회계2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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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T1급취득과정
TAT2급취득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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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산세무2급&TAT2급취득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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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RP 회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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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멋들어진 걸 만들고 싶다. 비록 아무도 신경 쓰지 않더라도.(I want to make beautiful things, even if nobody cares)"솔 바스(Saul Bass)의 이 말에는 \'나\'라는 주체가 생략되어 있다. 그 누구도 상관하지 않더라도, 나에게만은 근사한 뭔가를 만들고 싶다는 선언일 것이다. 실제로 그랬는지는 모르겠지만, 이 말대로라면 솔 바스의 미적 기준은 좌우지간 \'나\'였던 셈이다. 아이로니컬하게도, 오늘날 그 기준은 정말로 하나의 \'기준\'이 되어 있다. 솔 바스라는 이름 자체가 하나의 스타일을 대표하는 표징이 되었다는 데에 이견을 달 이들은 없을 것이다. 영화 오프닝 타이틀 시퀀스의 선구자이자, 오스카 트로피까지 거머쥔 바 있는 진짜 할리우드 스타, 그래픽디자이너 솔 바스에 대해 알아보자. 기사제공 ㅣ 타이포그래피 서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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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솔 바스는 1920년 뉴욕에서 태어났다. 1920년대의 뉴욕을 설명하는 키워드들을 떠올려보면 대략 이렇다. 경제 호황, 개인 소비 열풍, 포드(Ford) 자동차, 재즈, 피츠제럴드와 <위대한 개츠비>, 시가렛과 라디오를 즐기는 신세대 여성 플래퍼(Flapper)…. 뉴욕은 예나 지금이나 여전히 뉴욕이지만, 1920년대만큼은 뉴욕의 타임라인에서 \'클래식\'으로 따로 구분 지을 만한 시기이다. 유년기와 청년기에 솔 바스가 뉴욕으로부터 받았을 영향이 어떤 색채였을지 조금은 짐작이 간다. 고등학교 졸업 후 그는 뉴욕 맨해튼의 예술대학 \'아트 스튜던트 리그(Art Students Leage)\'에서 공부하다가 나중에 브룩클린 칼리지(Brooklyn College)에서 당대 유명한 화가 겸 디자이너였던 기요르기 케페스(Gyorgy Kepes)의 야간 수업을 들었다. 솔 바스는 20대 때부터 할리우드에서의 본격적인 커리어를 쌓아갔다. 지금의 확고부동한 명성을 안겨준 오프닝 타이틀 시퀀스 작업에서는 30대 무렵인 1950년대부터 두각을 나타냈다. 초기에는 톱스타 커크 더글라스가 주연한 복싱 영화 <챔피언>(1949)를 비롯하여 <어느 세일즈맨의 죽음>(1951), <푸른 달>(1953) 등 대작들의 광고 인쇄물을 디자인했는데, 특히 <푸른 달>을 연출한 오토 프레밍거(Otto Preminger) 감독의 눈에 띄어 이후 몇 차례 함께 일하게 된다. 1954년에 오토 프레밍거가 제작과 연출을 겸한 뮤지컬 영화 <카르멘 존스>에서 솔 바스는 포스터를 디자인했는데, 결과물에 대해 오토 프레밍거가 상당히 만족스러워하며 내친김에 오프닝 타이틀 시퀀스 작업까지 맡겼다고 한다. 이렇게 솔 바스는 자신의 기량과 크리에이티비티를 가장 잘 표현해낼 수 있는 영역으로 인도되었고, 서서히 날개를 펼치기 시작한 것이다. 솔 바스가 손댄 수많은 포스터 및 오프닝 타이틀 시퀀스들 중에서도 <황금팔을 가진 사나이>(1955)는 마일스톤이라 할 만하다. 이 영화는 2류 재즈 뮤지션 프랭키 머신이 헤로인 중독을 극복해가는 과정을 그리고 있는데(프랭크 시나트라가 주연을 맡아 아카데미 남우주연상을 수상했다), 솔 바스는 헤로인을 향해 스멀스멀 뻗치는 \'팔\'을 핵심 이미지로 삼아 포스터와 오프닝 타이틀 시퀀스를 디자인했다. 컷아웃 기법으로 만들어낸, 기하학적으로 비뚤어진 팔의 이미지가 강렬한 인상을 줄 뿐만 아니라 영화의 전반적인 내용을 상징적으로 내포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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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황금팔을 가진 사나이>의 포스터와 오프닝 타이틀 시퀀스는 1950년대 할리우드에 대단한 센세이션을 일으켰고, 솔 바스는 당대 최고의 감독이었던 알프레드 히치콕(Alfred Hitchcock)의 러브콜을 받으며 승승장구하게 된다. 히치콕과 작업하면서 솔 바스는 당시로서는 가히 혁신적인 수준의 키네틱 타이포그래피(kinetic typography)를 선보이며 자신의 네임밸류를 입증했다. <현기증>(1958), <북북서로 진로를 돌려라>(1959), <싸이코>(1960) 같은 작품들은 요즘 영화들과 견주어도 전혀 손색이 없다. 오늘날 <세븐>(1995)이나 <캐치 미 이프 유 캔>(2002) 같은 영화의 인상적인 오프닝 타이틀 시퀀스는 솔 바스로부터 어느 정도 빚을 지고 있는 셈이라고도 말할 수 있을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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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컨티넨털 에어라인, 딕시, 미놀타, YWCA 등 솔 바스가 디자인한 기업 로고 솔 바스가 영화 쪽 일만 한 것은 아니다. 1960년대부터 1980년대에 이르기까지 미국을 비롯한 해외 여러 기업들의 로고를 디자인하기도 했다. 그가 제작한 로고들은 각 기업에서 평균 34년 이상 변경 없이 사용되었다고 하는데, 이는 일반적인 기업 로고의 수명보다 상당히 긴 편이라는 조사 결과도 나와 있다고 하니, 솔 바스의 시각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비단 영화에만 국한되어 있던 것이 아님을 짐작해볼 수 있다. 1990년대 마틴 스콜세지와의 만남, 영면 전 해까지 계속된 커리어 솔 바스는 직접 영화를 연출하고 제작까지 할 만큼 왕성한 창작 활동을 펼쳤다. 그는 수 편의 단편영화와 다큐멘터리를 만들었으며, 1968년 단편 다큐멘터리 영화 <왜 인간은 창작하는가(Why Man Creates)>로 오스카 트로피를 수상했다(그는 다섯 번의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공식 포스터를 디자인하기도 했다). 언제까지고 승승장구할 수 많은 없는 일이다. 오르막의 끝에는 반드시 내리막이 있다. 1980년대말부터 솔 바스의 커리어는 점차 막을 내리는가 싶었다. 하기야, 약 40년간 할리우드의 크리에이터로 활약했던 그였다. 그런데 마지막 반전이 극적으로 일어난 것이다. 말년의 솔 바스를 강제소환(?)시킨 주인공은 영화감독 마틴 스콜세지(Martin Scorsese). 솔 바스는 1990년대 스콜세지의 주요 작품인 <좋은 친구들>(1990), <케이프 피어>(1991), <순수의 시대>(1993), <카지노>(1995)의 오프닝 타이틀 시퀀스를 제작했다. 솔 바스가 1996년에 영면했다는 점을 떠올려보건대, 그는 말하자면 죽음이라는 \'엔딩\'이 가까워질 때까지 줄곧 자기 삶의 영사기를 성실히 작동시켜왔던 것이다. 솔 바스는 자신의 작업에 대하여 “평범한 것을 비범한 것으로 만들기(Making the ordinary extraordinary)”라고 설명한 바 있다. 만약 솔 바스의 전기 영화가 나온다면, 포스터 문구로 제격이지 않을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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