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컨버전스) 데이터 융합 풀스텍 웹 개발자(자바,스프링,리엑트) 양성과정
PHP기반 웹 풀스택 개발자 취업과정
(디지털컨버전스)데이터융합자바(JAVA),코틀린(Kotlin)웹&앱개발자양성과정
(스마트웹&콘텐츠개발) 자바(JAVA) 기반 풀스택(스프링,Vue) 웹개발자 실무 양성과정
JAVA기반응용SW엔지니어링양성과정
자료구조 &알고리즘 입문 with 파이썬
웹퍼블리셔(자바스크립트,제이쿼리)
뷰(Vue.js) 활용 프로그래밍 입문
HTML5 & CSS3 웹표준
정보처리 자격증
C언어(C,C++)
JAVA + JSP
안드로이드 앱개발( JAVA )
아이폰 앱개발(SWIFT)
JAVA
유니티3D 모바일게임
언리얼엔진 모바일게임
PHP+MySQL
자료구조&알고리즘
응용SW엔지니어링향상과정(JAVA)
응용SW엔지니어링향상과정(C언어)
스마트문화앱콘텐츠제작향상과정(UI,UX활용모바일웹,앱)
스마트문화앱콘텐츠제작향상과정(모바일웹,앱개발)
프로그래밍(C/C++)
프로그래밍(JAVA입문)
웹프로그래밍
스마트기기UI/UX디자인(디지털앱,웹디자인)양성과정
(혼합+스마트웹&콘텐츠개발) UI/UX &프론트엔드(반응형웹, 적응형웹) 개발자 양성
(혼합+디지털디자인)UI/UX반응형웹디자인&웹퍼블리셔(디자인&코딩)양성_B
스마트기기UI/UX웹디자인(웹퍼블리셔)양성과정
스마트기기 UX/UI 디자인(웹,앱개발)실무자
웹퍼블리셔(디지털 앱,웹디자인)양성과정
스마트기기 UX/UI 디자인(웹디자인,웹퍼블리셔)실무자양성과정
Adobe XD를 활용한 인터렉티브 모바일 UXUI 개발
전문웹퍼블리셔양성과정
UI/UX디자인 설계 구직자과정
디지털앱,웹디자인 양성과정
디지털 앱, 웹디자인
피그마(Figma) 활용 프로토타입 제작
웹디자인&웹퍼블리셔를 위한 Figma 완벽활용
디지털디자인 향상과정 (javascript&jQuery)
디지털디자인 향상과정 (웹표준&웹접근성)
웹퍼블리셔과정(javascript&jQuery)
웹퍼블리셔과정(웹표준&접근성)
프론트엔드개발자
Javascript & jQuery
쇼핑몰 디자인&창업
그래픽 디자인(일러+포토)
HTML5 & CSS3
PHP+MySQL
워드프레스
웹표준과 웹접근성
기초시각디자인
한글,파워포인트(ppt),엑셀(excel)+컴퓨터활용능력 2급(실기)
컴퓨터활용능력1급자격증(필기, 실기) 취득
컴퓨터활용능력 2급(실기)& ITQ(한글,엑셀,PPT)취득과정
[전산세무1급] 전산세무 실무자양성(법인세,법인세무조정)
전산세무회계(전산회계1급, 전산세무2급) 자격증 취득과정
컴퓨터활용능력2급(실기)&ITQ(한글,엑셀,PPT)취득과정
컴퓨터활용실무(컴퓨터활용능력2급실기)취득과정
컴퓨터활용능력 1급 자격증 취득 (필기,실기)
전산세무회계(회계1급,세무2급,더존TAT) 실무자 양성
전산세무2급 취득(이론,실기)
회계1,2급 자격증취득
컴활2급 & ITQ취득
컴활2급 & ITQ취득
회계1급+세무2급 자격증취득
경리실무자 양성훈련과정
취업을위한컴퓨터활용능력(스프레드시트,데이터베이스,워드)양성
세무회계과정(경리실무,더존,케이랩)
컴퓨터활용능력 양성과정
컴퓨터활용능력 양성훈련과정
세무양성과정(회계,세무)
회계양성과정(전산회계1급,FAT)
세무양성과정(전산세무,TAT)
전산회계,FAT 양성과정
TAT 자격증취득
컴퓨터활용능력1급 취득(필기,실기)
컴퓨터활용능력2급(필기,실기)
전산세무1급 취득(이론, 실기)
전산회계1급, 전산세무2급
컴퓨터활용능력2급 실기(엑셀활용)
컴퓨터활용능력1급 실기(엑셀,엑세스)
전산회계1급 자격증 취득과정
전산세무2급 자격증 취득과정
ITQ마스터&컴퓨터활용능력 2급(실기)취득 (한글,파워포인트,엑셀(EXCEL))
전산회계 1급 자격 취득과정
전산회계1급
전산회계2급
전산세무1급(법인실무)
세무1급(재무실무)
사무자동화산업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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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Q
사무행정 향상과정(워드, 엑셀, 파워포인트, 액세스)
FAT1급취득과정
TAT2급취득과정
전산회계1급&FAT1급취득과정
전산세무2급&TAT2급취득과정
컴퓨터활용능력 2급
컴퓨터활용능력 1급
ERP 회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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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의 캘리그래피 문화 시발점은 대략 1990년대 후반으로 보고 있다. 벌써 15년이 훌쩍 넘어갔고 양적, 질적 향상을 가져왔으며 캘리그래피는 새로운 직업군으로 형성되면서 많은 사람으로부터 뜨거운 관심을 받는 분야로 발전했다. 헤아릴 수 없는 수많은 사람이 캘리그래피 작가로 활동하고 있고, 그들의 작품은 갤러리, 카페 등의 오프라인은 물론 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온라인에서도 쉽게 접할 수 있다. 많은 작품을 접하면서 한 가지 아쉬운 부분이 있었다. 캘리그래피 작품을 완성하는 인장(印章), 일반적으로 말하는 낙관(落款), 전각(篆刻)에 대한 이해도가 부족하다고 느끼게 된 것. 인장에 대한 최소한의 지식이 필요하다고 생각되어 이번 칼럼의 주제로 삼게 되었다. 기사제공 ㅣ 타이포그래피 서울 (글: 오민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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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먼저 용어적인 부분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말하는 전각, 낙관은 엄밀히 말해 잘못된 것이다. 인장이라는 용어가 적절하며 전각은 \'전서(篆書)를 새긴다\'는 것에서 전서를 새긴 경우에는 문제가 없지만, 그 외에 서체를 새길 경우에는 적합하지 않으며 전서체와 비슷한 한글판본체 또한 전각이라고 말하는 것은 적절한 용어 선택이 아니다. 또한, 낙관은 낙성관식(落成款識)이 줄여진 것으로 서화(書畵) 작품을 완성한 후에 그 작품에 쓰인 연유와 내용 그리고 완성된 연월일과 장소 등을 상세히 기록하고 음각과 양각의 인장을 압인(押印)하는 전체 과정을 이르는 말이다. 이 때문에 일반적인 캘리그래피 작품에 쓰인 인장은 전각, 낙관이라는 용어 사용은 적절하지 못하다. 아울러 인장이라는 용어에서도 도장, 인감 등 실용성을 갖는 신표로서의 인장과 예술성을 강조하는 예술작품의 인장으로 구분되어야 할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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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대의 서화작품에 사용된 인장의 배경은 중국 송대 이후에 나타났으며 명, 청대에 이르러 전문서예 작가들이 대거 출연하게 되었고, 작품에 이름을 쓰고 낙관을 찍는 것이 유행하게 되었다. 그전에는 대부분 실용 목적으로 기록에 중점을 두었고, 글씨에 이름이나 인장을 쓰거나 사용하지는 않았다. 전문 예술가들이 출연하면서 작품에 대한 품격을 격상시키는 방법으로 인장을 사용하게 되었고, 인장을 찍음으로써 진정한 작품에 대한 완성으로 보게 된 것이다. 따라서 인장이 날인되고 되지 않음에 따라서 완성, 미완성으로 인식하게 되었고, 그런 연유에서 동양 캘리그래피의 모태인 서예작품에서 나타난 것처럼 자연스럽게 캘리그래피 작품에도 인장을 찍어 완성하게 되었다고 본다. 인장에 대한 종류는 매우 다양하고 광범위하여 일일이 열거하기는 어렵다. 여기에서는 서화작품에 사용하는 인장에 대한 종류만 언급하고자 한다. 서화작품에 사용되는 인장은 위치에 따라 성명인(姓名印), 아호인(雅號印), 두인(頭印), 유인(遊印)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일반적으로 성명인은 백문으로 음각으로 새기며, 아호인은 주문으로 양각으로 새긴다. 두인과 유인은 음각과 양각 모두 가능하며 두인은 일반적으로 오른쪽 머리 쪽에 찍으며, 유인은 적절한 공간에 공허함을 메우기 위하여 찍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글씨의 반대쪽이나 넓은 공간에 찍고, 성명인이나 아호인보다 조금 큰 것을 사용한다. 캘리그래피 작품이나 현대서예에서 성명인과 아호인을 같이 찍지 않고 하나만을 찍을 때는 음각과 양각에 대한 구분이 없이 날인(捺印)하기도 한다. 인장의 주재료는 돌(石印材), 나무(木印材), 대나무 뿌리(竹根印材), 도인(陶印材), 상아, 옥 등으로 재료에 따라 그 선질(線質)이 다르게 나타나며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재료는 돌이다. 인장을 새기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붓맛에 칼맛이 더해져 그것들의 적절한 조화가 요구된다. 하지만 캘리그래피 작품에 사용된 인장들은 작품에 사용하는 인장이기보다는 도장, 인감에 가까운 것들이 많아 안타까움이 크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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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근 돌도장, 수제도장이 새로운 도장의 유형으로 유행하면서 일반인이 자신의 손글씨에 돌도장이나 지우개에 만들어서 재미로 작가의 작품처럼 만드는 것은 무방하겠지만 적어도 작가라는 명칭을 사용하는 캘리그래피 작가들은 그 부분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필요하다. 신표의 도장, 인감이 아닌 예술작품에 쓰이는 인장의 차이는 반드시 있어야 한다. 예를 들면 정장에 운동화를 신는 격이라 할까? 글씨와 어울리는 인장의 필요성을 인식해야 한다. 또한, 가로쓰기와 세로쓰기에 따라 인장의 배자(配字)의 순서도 바뀌어야 한다. 세로쓰기의 경우 오른쪽에서 시작하여 왼쪽으로 쓰며 가로쓰기는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쓰이기 때문에 그에 맞는 인장을 새겨서 사용해야 하며 서풍에 따라서도 그에 어울리는 자형으로 새겨 사용한다면 작품의 격은 더욱 높아질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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