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컨버전스) 데이터 융합 풀스텍 웹 개발자(자바,스프링,리엑트) 양성과정
PHP기반 웹 풀스택 개발자 취업과정
(디지털컨버전스)데이터융합자바(JAVA),코틀린(Kotlin)웹&앱개발자양성과정
(스마트웹&콘텐츠개발) 자바(JAVA) 기반 풀스택(스프링,Vue) 웹개발자 실무 양성과정
JAVA기반응용SW엔지니어링양성과정
자료구조 &알고리즘 입문 with 파이썬
웹퍼블리셔(자바스크립트,제이쿼리)
뷰(Vue.js) 활용 프로그래밍 입문
HTML5 & CSS3 웹표준
정보처리 자격증
C언어(C,C++)
JAVA + JSP
안드로이드 앱개발( JAVA )
아이폰 앱개발(SWIFT)
JAVA
유니티3D 모바일게임
언리얼엔진 모바일게임
PHP+MySQL
자료구조&알고리즘
응용SW엔지니어링향상과정(JAVA)
응용SW엔지니어링향상과정(C언어)
스마트문화앱콘텐츠제작향상과정(UI,UX활용모바일웹,앱)
스마트문화앱콘텐츠제작향상과정(모바일웹,앱개발)
프로그래밍(C/C++)
프로그래밍(JAVA입문)
웹프로그래밍
스마트기기UI/UX디자인(디지털앱,웹디자인)양성과정
(혼합+스마트웹&콘텐츠개발) UI/UX &프론트엔드(반응형웹, 적응형웹) 개발자 양성
(혼합+디지털디자인)UI/UX반응형웹디자인&웹퍼블리셔(디자인&코딩)양성_B
스마트기기UI/UX웹디자인(웹퍼블리셔)양성과정
스마트기기 UX/UI 디자인(웹,앱개발)실무자
웹퍼블리셔(디지털 앱,웹디자인)양성과정
스마트기기 UX/UI 디자인(웹디자인,웹퍼블리셔)실무자양성과정
Adobe XD를 활용한 인터렉티브 모바일 UXUI 개발
전문웹퍼블리셔양성과정
UI/UX디자인 설계 구직자과정
디지털앱,웹디자인 양성과정
디지털 앱, 웹디자인
피그마(Figma) 활용 프로토타입 제작
웹디자인&웹퍼블리셔를 위한 Figma 완벽활용
디지털디자인 향상과정 (javascript&jQuery)
디지털디자인 향상과정 (웹표준&웹접근성)
웹퍼블리셔과정(javascript&jQuery)
웹퍼블리셔과정(웹표준&접근성)
프론트엔드개발자
Javascript & jQuery
쇼핑몰 디자인&창업
그래픽 디자인(일러+포토)
HTML5 & CSS3
PHP+MySQL
워드프레스
웹표준과 웹접근성
기초시각디자인
한글,파워포인트(ppt),엑셀(excel)+컴퓨터활용능력 2급(실기)
컴퓨터활용능력1급자격증(필기, 실기) 취득
컴퓨터활용능력 2급(실기)& ITQ(한글,엑셀,PPT)취득과정
[전산세무1급] 전산세무 실무자양성(법인세,법인세무조정)
전산세무회계(전산회계1급, 전산세무2급) 자격증 취득과정
컴퓨터활용능력2급(실기)&ITQ(한글,엑셀,PPT)취득과정
컴퓨터활용실무(컴퓨터활용능력2급실기)취득과정
컴퓨터활용능력 1급 자격증 취득 (필기,실기)
전산세무회계(회계1급,세무2급,더존TAT) 실무자 양성
전산세무2급 취득(이론,실기)
회계1,2급 자격증취득
컴활2급 & ITQ취득
컴활2급 & ITQ취득
회계1급+세무2급 자격증취득
경리실무자 양성훈련과정
취업을위한컴퓨터활용능력(스프레드시트,데이터베이스,워드)양성
세무회계과정(경리실무,더존,케이랩)
컴퓨터활용능력 양성과정
컴퓨터활용능력 양성훈련과정
세무양성과정(회계,세무)
회계양성과정(전산회계1급,FAT)
세무양성과정(전산세무,TAT)
전산회계,FAT 양성과정
TAT 자격증취득
컴퓨터활용능력1급 취득(필기,실기)
컴퓨터활용능력2급(필기,실기)
전산세무1급 취득(이론, 실기)
전산회계1급, 전산세무2급
컴퓨터활용능력2급 실기(엑셀활용)
컴퓨터활용능력1급 실기(엑셀,엑세스)
전산회계1급 자격증 취득과정
전산세무2급 자격증 취득과정
ITQ마스터&컴퓨터활용능력 2급(실기)취득 (한글,파워포인트,엑셀(EXCEL))
전산회계 1급 자격 취득과정
전산회계1급
전산회계2급
전산세무1급(법인실무)
세무1급(재무실무)
사무자동화산업기사
경리실무 과정
전산세무 1급 실무
컴퓨터활용능력
엑셀
파워포인트
ITQ
사무행정 향상과정(워드, 엑셀, 파워포인트, 액세스)
FAT1급취득과정
TAT2급취득과정
전산회계1급&FAT1급취득과정
전산세무2급&TAT2급취득과정
컴퓨터활용능력 2급
컴퓨터활용능력 1급
ERP 회계
![]() 보통 여행이라 하면, 일상을 잠시 내려놓고 아니 철저하게 일에 대한 생각은 배제한 채 자유를 찾아 떠나는 것을 상상한다. 하지만 여기, 여행을 다니며 세계 각국의 길거리의 민낯을 치밀하게 탐구해 그 결과를 책으로 내놓은 사람이 있다. 8개국의 정체성을 길거리의 그래픽디자인에서 발견한 〈디자인은 다 다르다〉의 저자 황윤정, 그녀가 주인공이다.
기사제공 | 팝사인 Interview with 저자 황윤정_ “모든 국가의 길거리의 모습은 다 달라요, 참 매력적이죠”
![]() 〈디자인은 다 다르다 1,2〉는 저자가 유럽과 동아시아의 길거리 그래픽디자인을 살펴보며 각 국가의 역사와 문화를 탐구한 내용을 담고 있다.
사무실이 가정집처럼 편안하네요. 만나서 반갑습니다. 현재 하는 일과 더불어 간단한 소개 부탁드려요!
저도 반갑습니다. 〈디자인은 다 다르다〉의 저자 황윤정입니다. 주택을 개조한 디자인연구소인데 주변이 많이 어수선하죠? 한국적인 디자인을 연구하고 있는 ‘현 디자인 연구소’에서 현재 7년 차 책임연구원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이곳에서 3월에 개최되는 리빙디자인 페어를 앞두고 우리나라 전통디자인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하여 쿠션이나, 패브릭 제품 등에 반영 중이에요. 또한 잠시 휴학상태이지만 홍익대학교 시각디자인 박사과정 중이고, 편집디자인 실무도 병행하고 있어요.
첫 번째 책에서는 유럽 5개국을, 이번에 출간한 시리즈 2에서는 한·중·일의 길거리 그래픽 디자인을 탐색하셨는데, 이 중 개인적으로 어느 국가의 그래픽디자인이 가장 특색 있었나요?
유럽 국가에서는 프랑스 ‘파리’의 그래픽디자인이 인상 깊었어요. 개성 있고 자유분방한 프랑스 성향이 한국과 비슷해요. 파리 길거리의 간판, 포스터 등은 대부분 회화 전통을 살려 하나의 작품 같아요. 엄격한 질서 아래 기하학적인 문양으로 이루어진 타 유럽국가의 길거리 그래픽디자인과는 확연한 차이가 있죠.
프랑스는 디자인 유행과는 상관없이 독자적인 ‘예술’의 길을 걸어온 나라다.
반면에 한 번 더 방문하고 싶은 국가는 ‘중국’이에요. 상하이면 상하이, 북경이면 북경. 중국은 땅이 워낙 커서 지역마다 그래픽디자인이 다 달라요. 단순히 보기에는 사인의 크기가 크고 투박해요. 하지만 자세히 보면 사람들이 뜻을 인지할 수 있도록 획 부분에 뜻을 추측할 수 있는 디자인 요소가 더해져 있어요. 이보다 더 재미있는 그래픽디자인이 있을까요?
뜻을 유추하는 재미가 있는 ‘중국’의 그래픽디자인
타국과 비교했을 때 한국 길거리만의 고유 특성, 즉 어떤 정체성을 띄고 있는지?
같은 동아시아권에 있는 일본, 중국, 한국을 쉽게 ‘가족’으로 비유해보면, 일본은 섬세하고 여성스러운 어머니, 중국은 호방하고 권위적인 아버지, 한국은 자유분방한 어린아이로 볼 수 있어요. 비슷해 보이지만 디자인이 다 달라요.
섬세하고 여성스러운 어머니같은 ‘일본’의 그래픽디자인
요즘 우리나라 길거리를 거닐다 보면, ‘우리의 것’을 찾고자 하는 움직임이 큰 거 같아요. 이는 자연스럽게 간판, 인테리어 등에 반영되고 있죠. 과거에는 세련미를 살리고자 유럽풍, 일본풍이 주를 이루었는데, 현재는 나무, 철제를 소재로 한 복고풍의 간판이 트렌드예요. 각종 역사적 유적이나, 유물에서 나타나는 한국의 전통 미(美), 즉 뚝 떨어지지 않는 자연스러움과 허름함의 미학이 길거리에 드러나고 있어요.
주로 유럽을 본보기로 삼아 한국의 거리문화를 만들기 위한 다양한 사업이 벌어지고 있는 가운데, 우리나라의 길거리 그래픽디자인은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면 좋을까요?
어느 한 국가를 표방하기보다는 우리나라의 민족성이 자연스럽게 반영될 수 있도록 내버려 두면 좋겠어요. 과거에는 가독성에 초점이 맞춰져 간판이 제작되었지만, 지금은 미적인 부분에 맞춰져 제작되고 있잖아요. 혼합된 상태인데, 이 나름대로 참 멋지거든요. 인위적으로 맞추기 보다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한국의 문화와 창의성이 거리에 드러나는 것을 제대로 살리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봅니다.
저자는 자국민을 대상으로 ‘본연의’ 디자인이 담긴 길거리 그래픽 탐구에 집중했다. ‘한국’의 길거리에서는 뚝 떨어지지 않는 자연스러움과 허름함의 미(美)를 느낄 수 있다.
나날이 디자인 경쟁력이 높아지면서 사인디자이너들의 고충도 늘어나고 있는데, 이들에게 도움되는 말 한마디 부탁드려요.
아무래도 상업적인 사인디자인을 지속해서 하다 보면 자신만의 창의성을 표현하기 어렵고, 고갈도 될 거에요. 하지만 외부에서는 이들에게 창의성을 요구하죠. 톡톡 튀는 학부생과 콜라보 형태로 프로젝트를 마련해서 시스템적으로 진행해보면 어떨까요? 학생들에게는 아이디어를 표출할 기회를, 회사는 신선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저 또한 그래픽디자이너로서 지금도 힘겹게 이 길을 걷고 있지만, 지망생 혹은 동종업계 분들에게 타인이 아닌 주도적으로 자신의 길을 선택했으면 좋겠다고 전하고 싶어요. 여행이나 관련 경험을 통해 스스로 묻고 답하면서, 10년 이상 걷다 보면 분명 자신의 경쟁력을 갖추게 될 날이 올 것이라 믿고 있어요. 응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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